통합 검색

자궁경부암

홈아이콘 Home > 원자력병원의 치료 > 수술치료 >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

환자의 연령과 건강상태, 암의 파급정도, 동반된 합병증의 유무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이 결정되므로 치료 전에 완전하고 면밀한 조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전암 병변인 경우 원추 절제술이나 단순 자궁적출술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침윤성 자궁 경부암의 경우 환자의 전신상태, 연령, 암의 병기 등을 고려하여 2기 초반까지는 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수 있으며, 조직검사 결과에 따라 방사선 치료나 방사선 항암 동시요법 등의 추가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1) 전암성 병병


전암성 병변은 자궁경부이형성증과 자궁경부상피내암인 경우를 말하며, 치료방법으로는 원추절제술, 단순자궁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아이를 더 원하거나 자궁을 보존하기 원하는 경우 자궁경부를 원추형으로 절제하여 진단과 치료를 병합하는 원추절제술이라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원체절제술 조직검사 결과 절제된 부위에 국한된 자궁경부이형성증과 상피내암인 경우에는 자궁을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자궁을 보전하기를 원치 않거나, 병변이 원추절제된 자궁경부의 조직경계를 침범한 경우, 혹은 더 진행된 암이 발견된 경우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자궁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수술

 

자궁경부암에서는 주요한 진행경로로 자궁경부에서 자궁옆 조직을 지나 골반림프절을 지나는 경로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단순히 자궁만의 절제로는 불충분하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자궁 뿐만 아니라 자궁옆 조직ㆍ질의 일부ㆍ골반림프절을 포함해서 절제하는 수술법을 광범위 자궁전절제술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 수술법은 단순 자궁전절제술에 비해 수술 뒤에 출혈, 자궁주변조직염, 요루(尿瘦), 배뇨장애, 하지의 부종, 성교장애 등의 후유증을 남기는 수가 있고 현재는 미세침윤 경부암에 대해서는 수술범위를 축소하여 단순 자궁전절제술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연령이 젊고 임신 능력 보존을 원하는 경우에는 제한적이지만 경부암의 크기가 2cm 미만인 조건에서 자궁을 보존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만을 근치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인 근치적 자궁경부절제술을 하거나 단순 자궁경부절제술을 할 수 있습니다. 골반 림프절 제거는 복강경을 통하여 개복을 하지 않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임신 능력 보존 수술에 있어서 종양학적 치료 성적은 현재까지 데이터로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보고 있으며, 2cm 이 넘는 큰 종양의 경우는 적응이 되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절제술을 한 경우는 반드시 원형 결찰술(cerclage procedure)을 해 주어야 하며 이는 임신이 될 경우 임신 중반기 유산이나 조산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 환자권리장전
  • 고객서비스헌장
  • 제증명발급안내
  • 관련기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주소 : (우) 01812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15-4 webmaster 전화 02-970-2114 팩스 02-978-2005
원자력병원 KOREA CANCER CENTER HOS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