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사이버나이프

홈아이콘 Home > 원자력병원의 치료 > 방사선치료 > 사이버나이프
사이버나이프는 신체 어느 부위라도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첨단 방사선 수술시스템입니다.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수술방법에 비해 치료 가능 범위가 넓을 뿐 아니라 통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자 친화적인 수술시스템입니다.
기존의 방사선 수술은 고정틀을 사용하여 치료 시 다소 불편함을 주가나 치료부위가 뇌병변에 국한되는 등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사이버나이프는 고정틀을 완화하고 치료부위를 전신으로 확대하였으며, 수술시스템으로서는 유일하게 미국 FDA의 승일을 통해 ‘치료 방법의 안전성 및 정확성’을 공인 받았습니다.
암 치료 및 방사선 의학을 선도하고 있는 원자력병원은 2002년 6월 사이버나이프를 국내 최초로 도입, 2년여 간 400차례 이상의 환자를 시술하여 세계적으로 체부 방사선 수술에 대한 최다 경험을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뇌종양 뿐 아니라 기존 치료가 불가능하였던 전신 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으며 재발된 직장암과 자궁경부암 등에 있어서도 훌륭한 치료성적을 올린 바 있습니다.

Cyberknife의 개발

1980년대까지 방사선 수술에는 선형가속기와 감마나이프 등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형가속기가 수술에 있어 정확도가 떨어진다면 감마나이프는 환자에게 고통스런 시술이 필요하고 치료 부위가 두개강에 국한되는 등 한계가 컸습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 신경외과 교수 존 아들로 박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위 방사선 치료기의 개발에 몰두, 일본과 독일의 최신 로봇기술과 미국 항공 우주국 NASA의 항법기술(navigation technology)을 결합시켜 사이버나이프를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
- 1992 실리콘밸리에 Accuray사 설립
- 1994 최초 사이버나이프(1세대)로 뇌 및 두경부 종양치료로 미국 FDA 승인
- 1998 새로운 버전(3세대)의 사이버나이프 개발로 전신암 치료 성공
- 2001 전신용 방사선 수술 치료기로 유일하게 미국 FDA승인 획득
- 2002 국내 최초로 원자력병원에서 전신용 사이버나이프 치료 개시 

 

Cyberknife의 원리

로봇팔에 장착된 선형가속기에서 1,296개의 방향으로 방사선이 나옴으로 정상조직은 손상시키지 않고 오직 병변만 집중적으로 파괴시킵니다. 미사일 항법 기술을 채택한 영상 유도 기술로 병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합니다. 즉, 컴퓨터 단층촬영에서 얻은 환자의 골격 또는 금침의 이미지와 실제 환자의 이미지를 컴퓨터에서 합성하여 병변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Cyberknife의 구조

1) 선형가속기
방사선을 만들어 내보내는 부분으로 조사구의 크기를 조절하여 병변에 알맞게 치료를 시행합니다.
2) 로봇팔
6개 축의 자유도를 가진 로봇팔이 선형가속기를 움직입니다. 조정 정밀도는 0.35mm이며, 환자치료에 있어서 다른 정위 방사선 수술장비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자유로운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 병변추적X선 발사기
- 사이버나이프 로봇
- 병변추적 X선 영상감지기
- 환자
3) 병변추적장치 (TLS : Target Locatiing System)
치료실 천장에서 45도 각도로 병변추적용 X선을 발사하여 치료대 위에 누워있는 환자의 실시간 영상을 감지한 후 CT촬영시 만들어진 3차원 영상과 비교하여 병변의 위치를 인식하고 추적합니다.
4) 치료용 컴퓨터 (TPS : Treatment Planning System)
CT, MRI,혈관조영 등의 영상자료를 취하여 정상조직의 손상없이 정밀한 방사선 수술이 되도록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컴퓨터 제어에 의해 치료하는 동안 전 치료과정을 추적하여 만일의 오작동이나 환자의 움직임시 안전을 위하여 치료를 중단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CyberKnife 수술의 장점

일반수술에 비하여 안전하고 외상이 없습니다. 치료부위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수술시 발생하는 출혈이나 감염 그리고 수술후에 발생 할 수 있는 합병증이 없습니다. 마취가 필요없어 의식을 잃지 않는 상태에서 치료 받을 수 있으며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약 1시간 치료 후 일상생활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습니다.
치료 가능한 경우가 훨씬 많아 수술이 불가능한 부위나 크기에 대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마취와 관련된 합병증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게도 적용가능합니다. 즉, 당뇨, 고혈압, 간기능 수치저하, 폐기능 저하등의 원인으로 마취가 힘들다고 판단 시 사이버나이프는 가능합니다.
기존의 방사선 수술에 비하여 정확합니다. 컴퓨터로 조정되는 로봇 팔의 동작 오차는 0.35mm이내이고, 병소 추적장치의 오차는 1mm 이내이므로 병소 부위를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금속 고정틀을 고정하는 대신 플라스틱 마스크로 환자를 금속을 두개골에 고정시키는 기존의 침습적 방법이 아니므로, 주변 장기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에 부할 치료를 시행하여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CyberKnife의 질병진단

뇌종양, 뇌혈관 질환, 기능성 질환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사선 수술장비로 치료가 불가능했던 척추종양, 척추혈관질환, 전신의 원발암ㆍ전이암ㆍ재발암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소의 모양이 불규칙하여도 제한이 없으며 크기가 큰 경우나 시신경과 같이 중요 구조물에 가까이 있는 경우에도 조사구 구경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두경부질환
- 악성뇌종양 : 전이성 뇌종양, 원발성 뇌종양
- 양성 뇌종양 : 청신경초종, 뇌수막종, 뇌하수체선종, 혈관모세포종, 두개인두종 등
- 이비인후과 종양 : 비인두암, 부비동암, 수술불능의 각종 이비인후과 종양
- 뇌혈관 질환 : 뇌동정맥기형, 해면혈관종 등
- 기능성 질환 ; 삼차신경통, 파킨슨씨병, 간질 등
2) 전신질환
- 척추종양 : 전이성 척추암, 원발성 척추암, 척추신경초종, 수막종
- 척추 혈관 질환 : 동정맥기형, 혈관아세포종, 해면혈관종 등
- 전신의 원발암 : 폐암, 간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
- 전신으로 전이된 경우 : 원발성 종양에서 간, 폐, 뼈 또는 각종 임파절등으로 전이하여 심한 통증 및 급박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의 고식적 목적 또는 전이 부분이 한정되어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경우
- 전신의 재발암 :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 후 국소적으로 재발된 경우 

 




 

  • 환자권리장전
  • 고객서비스헌장
  • 제증명발급안내
  • 관련기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주소 : (우) 01812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15-4 webmaster 전화 02-970-2114 팩스 02-978-2005
원자력병원 KOREA CANCER CENTER HOS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