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항암치료

홈아이콘 Home > 원자력병원의 치료 > 항암치료
항암화학요법이란 약물을 사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 수술적 치료, 생물학적 치료 (인터페론 등)와 함께 암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로 온 몸의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전신 치료법에 해당됩니다. 반면 방사선 치료와 수술적 치료법은 몸의 일정 부분에 있는 암세포만을 치료하는 국소치료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은 다른 암치료법과 함께 사용될 수도 있고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수술 후에 항암화학요법을 받을 수도 있고,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함께 사용한 후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한 가지 항암제만을 투여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항암제를 함께 투여함으로써 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들은 일정한 방식으로 성장하고 시간이 지나면 소멸하지만, 암세포들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주위 조직으로 침투하며, 멀리 떨어져 있는 다른 조직이나 장기로 퍼져나가면서 비정상적으로 성장합니다. 이때, 항암제는 세포가 자라는 주기에 영향을 미쳐 성장이나 증식을 멈추게 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세포들은 항암제 치료로 주변 환경이 어려워도 적응을 하고 일시적으로 숨어 지낼 수 있지만 암세포들은 비정상적인 성장을 하는 세포들이기 때문에 항암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죽게 되는 것입니다.
항암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고, 작용하는 기전도 다양합니다. 항암제 선택은 환자의 암이 어떠한 암인가, 암이 얼마나 증식이 되었는가, 또 같은 암이라도 암 세포의 성격이 어떤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항암제는 심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약물이므로 환자의 나이, 전신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항암화학요법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에서만 전문가에 의해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1) 방사선 항암 동시요법
1999년 자궁경부암에서 씨스플라틴을 이용한 방사선 항암 동시요법의 전향적 무작위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최근들어 방사선 항암 동시요법이 자궁경부암의 치료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방사선만을 이용한 치료 방법에 비하여 5년 생존율을 높이고, 재발율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식적인 방사선 치료에 비하여 급성 부작용의 증가, 치료비용의 증가 등과 같은 부작용도 있습니다.
2) 항암요법
자궁 경부암에서 항암 요법은 진행성 자궁 경부암의 치료와 수술후 재발 방지를 위한 보조 요법으로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크기가 큰 종양을 가지는 국소 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에서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를 수술이 가능하게 하고, 림프절 전이율과 국소적 및 전이성 재발율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일 목적으로 선행 항암 화학요법이 제한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암

1) 항암 요법
자궁내막암 환자 중 진행된 암이나 전이가 되어 수술이 힘든 경우 그리고 재발된 자궁 내막암에서 선택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2) 호르몬 치료
호르몬 치료는 암세포의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경구 또는 주사제로 된 호르몬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보통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 어렵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된 경우, 또는 재발된 자궁 내막암 환자 그리고 아이를 낳고자 하는 젊은 여성 중 임상 병기가 조기이면서 분화도가 좋고 호르몬 수용체가 있는 경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

난소암의 선행화학요법은 난소암의 수술 전 영상의학적 검사에서 최적의 종양감축술이 불가능하다고 여기지는 소견이 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술 전에 항암치료를 3~4회받은 후 영상검사를 실시하여 최적의 수술이 가능해지면 종양감축술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외음부암

항암제를 사용하여 전신에 퍼져있는 암세포에 작용하는 전신 치료 방법이며 주로 국소적인 효과로 수술 전이나 방사선 치료 전 또는 동시적인 보조 치료로 사용하며, 재발암의 원격 전이에도 사용합니다.
 

임신성 융모성 종양

일반적으로 임신 융모질환은 항암요법으로 잘 치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전 포상기태의 약 20%에서 기태 제거 후에도 침윤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예방적 차원에서 항암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융모상피암의 경우 병기나 전신 상태에 따라 단순 항암 요법 또는 복합 항암 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환자권리장전
  • 고객서비스헌장
  • 제증명발급안내
  • 관련기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주소 : (우) 01812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15-4 webmaster 전화 02-970-2114 팩스 02-978-2005
원자력병원 KOREA CANCER CENTER HOSP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