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백그라운드 영역

메인페이지

메인배너01
메인배너02
메인배너03
메인배너04
메인배너05

호스피스 사업

함께하는 권역별호스피스센터
원자력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며
국민에게 수준 높은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호스피스 사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환자와 가족 중심의 따뜻한
호스피스완화의료
마주잡은 두 손 놓지 않겠습니다.

보도자료 & 공지사항

보도자료
  •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 개최
    원자력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10월 24일부터 10월27일까지 원자력병원과 서울 권역 내 호스피스전문기관에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원자력병원은 서울 권역 내 호스피스 전문기관을 커피차와 함께 방문하는 ‘찾아가는 호스피스’ 이벤트를진행하였다.또한, 호스피스 전문기관 환자와 가족, 내원객, 의료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안내 리플릿 및 홍보 물품 배부 ▲유튜브 채널을 통한 홍보 이벤트 등 호스피스를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원자력병원 로비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와 자문형 호스피스·완화의료팀이 ▲호스피스 삽화와 배너 전시 ▲호스피스 바로 알기 OX 퀴즈 ▲호스피스 상담 등을 진행하였다.나임일 권역별호스피스센터장은 “많은 분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해 잘 알고 실제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찾아가는 호스피스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한편, 원자력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매년 호스피스의 날을 기념해 홍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원자력병원, 일반인을 위한 호스피스·완화의료 교육 실시
    원자력병원이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연구동 세미나실에서 ‘2022년 일반인을 위한 호스피스·완화의료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과 호스피스 병동 자원봉사 희망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돌봄 교육을 통해 자질 향상을 돕고 신규 자원봉사자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은 ▲호스피스·완화의료 개요 ▲호스피스 자원 봉사자 역할과 자세 ▲말기 환자 영적·신체적 돌봄 ▲환자·가족 정서적 지지와 의사소통 ▲사별가족 돌봄 등 총 12개 강좌로 진행됐다.교육에 참여한 40여명은 모든 강좌를 이수하고 교육 수료증을 받았다. 이들은 향후 호스피스 전문기관의 자원봉사 분야에 신청할 수 있다.나임일 권역별호스피스센터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완화로 현장에서 생생한 정보를 전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환자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 하고자 하는 전문 봉사자들에게 이번 교육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소진관리 프로그램 '마음 쉼 프로젝트' 실시
    원자력병원(원장 홍영준)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8월 26일(금)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9권역 내 호스피스전문기관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말기환자와 가족에게 돌봄을 제공하며 경험할 수 있는 소진을 점검하고 스트레스 대처를 돕기 위해 소진관리 프로그램 ‘마음 쉼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마음 쉼 프로젝트’는 계절별 약재를 넣은 ▲약초 족욕 체험과 한의학과 관련된 역사적인 유물 및 다양한 약재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서울약령시 한의약박물관 체험 그리고 온열 안마매트, 발열안대와 한방 손 팩 및 지압 체험을 하는 ▲보제원 한방체험, 한약재를 이용한 건강레시피로 만드는 ▲약선 요리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되었다.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첫 대면 소진관리 프로그램으로 소진관리 뿐만 아니라 호스피스 전문인력 간 교류의 장이 형성될 수 있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소진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는10점 만점에 9.5점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원자력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는 앞으로도 호스피스 전문인력의 소진을 예방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소진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