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FAQ

혁신적 암치료를 선도하는 세계 방사선의학의 중심, 한국원자력의학원

Q

갑상샘 방호 약품 관련

갑상샘 방호 약품이란 무엇이며, 어떤 작용을 하나요?펼쳐보기

A

갑상샘 방호 약품이란 갑상샘을 안정화 요오드로 포화시켜 방사성 요오드가 더 이상 갑상샘에 들어갈 수 없게 만드는 약입니다.


갑상샘이 갑상샘 호르몬을 만들기 위한 필수 성분은 요오드입니다. 요오드는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음식 대부분에 함유되어 있고, 특히 해조류 식품인 다시마, 미역 등에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것을 가리켜 식품 속 안정화 요오드라고 합니다.
그런데 원자력발전소 사고 시에도 요오드 성분으로 된 방사능 핵종이 방출됩니다. 원자력발전소 사고 초기에 방출되는 다량의 방사성 요오드에 갑상샘이 노출되면, 갑상샘암 발생 위험이 증가될 수 있는 거죠. 이런 방사성 요오드로부터 갑상샘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갑상샘 방호 약품입니다.

갑상샘 방호 약품은 방사성 요오드로부터, 딱 한 개의 기관인 갑상샘만을 보호합니다. 약의 모양은 하얀색의 원형 알약입니다.

Q

갑상샘 방호 약품 관련

갑상샘은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하나요?펼쳐보기

A


갑상샘은 목 안에 있으면서,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장기입니다. 모양은 날개를 펼친 나비랑 비슷하게 생겼으며, 갑상샘이 하는 중요한 일은 갑상샘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갑상샘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 성장호르몬과 함께 성장 발달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Q

갑상샘 방호 약품 관련

갑상샘 방호 약품은 언제 먹어야 하나요?펼쳐보기

A

갑상샘 방호 약품은 복용지시가 내려졌을 때 복용해야 하며, 평상시에 먹어도 효과가 없습니다.

갑상샘 방호 약품은 결코 보약이 아닙니다. 방사성 요오드가 갑상샘에 축적될 우려가 없는 경우 갑상샘 방호 약품을 복용하는 것은 아무런 효과도 없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갑상샘 방호 약품은 필요시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할 ‘약’인 것입니다.

갑상샘 방호 약품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복용 시점이 매우 중요하며, 방사성 요오드로 인한 방사선 피폭이 예측될 때 피폭 직전 또는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갑상샘 방호 약품 관련

갑상샘 방호 약품의 복용 횟수 및 용량은 어떻게 되나요?펼쳐보기

A

갑상샘 방호 약품은 하루 1회 복용합니다.
하루 1회 복용으로 약효는 24시간 동안 유지되며,추가적인 내부피폭 가능성이 없다면 반복 복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용 용량은 12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은 130mg/1일, 3세~11세 소아(어린이)는 65mg/1일, 1개월~2세 영아는 32.5mg/1일, 1개월 미만 신생아는 16.25mg/1일 만큼 복용해야 합니다.

정해진 복용량보다 더 많이 먹거나 더 자주 먹는다고 하여 갑상샘의 보호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복용지시에 따라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용량을 복용하는 것이 올바른 복약법입니다.

Q

갑상샘 방호 약품 관련

갑상샘 방호 약품의 부작용 및 금기대상이 있나요?펼쳐보기

A


갑상샘 방호 약품은 매우 안전한 약으로 부작용의 발생빈도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피부발진, 침샘부종,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즉시 방재요원이나 의료진에게 알려, 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요오드 과민반응, 폐결핵, 포진성 피부염, 보체성 혈관염, 심장질환을 동반한 갑상샘결절질환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금기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은 복용하지 말고, 방재요원 및 의료진에게 금기사항에 해당됨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 현재 페이지의 화면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까?
  • 현재 페이지에서 원하는 기능이 충분히 제공되었습니까?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평가하기